남해~여수 해저터널은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상암동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과거 4차례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지만,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연이어 무산됐다.
부산에서 남해안과 서해안의 해안을 따라서 북한의 개성까지 연결되는 국도 77호선 중 유일하게 연결되지 않은 곳이 남해~여수 부분으로, 그동안 지역균형, 정책성 면에서는 타당성이 어느 정도 인정되었으나, 경제성이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현재 진행중인 이번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는 기존 현수교에서 해저터널방식으로 변경하여 과거 조사보다 경제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길이는 해저터널 구간 4.2㎞와 육상부 터널 1.73㎞, 진입도로 1.37㎞, 총 7.3㎞로 구성돼 있다.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6,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현재 남해에서 여수를 가려면 거리가 80km에 이르고 시간은 1시간 20분가량 걸린다. 터널이 개통되면 거리는 10km, 시간은 10분 이내로 단축된다.
남해군과 여수시는 30분대 공동생활권이 가능해지며, 동해~남해~서해안 U자형 교통망 구축 및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으로 여수 등 전남 동부권의 연간 관광객 4,000만 명과 남해 등 경남 서부권의 연간 관광객 3,000만 명이 합하면 엄청난 관광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경남도는 7월 초 국토부에서 개최될 정책성평가/지역균형발전 평가위원회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향후 7월 중 조세재정연구원의 종합평가이후 최종결과가 나올 걸로 예상된다.
한재명 도 전략사업과장은 “남해~여수 해저터널 사업은 국토의 지역균형발전과 경남과 전남의 동서화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사업이며,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분야의 평가비중 상향으로 예타통과 기대감이 높은 만큼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예타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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