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버스, 올해 천연가스 버스로 100% 교체 완료

최윤식 기자

등록 2014-04-07 15:31



서울시는 올해 13대의 경유버스가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되는 것을 끝으로 총 8,750대의 시내버스를 경유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1/3 수준이 천연가스로 100% 교체된다고 밝혔다. 
 
 
 
 
구 분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실적(단위:대)
’08까지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0,376 6,147 1,757 1,173 590 467 242
시내버스 8,750 5,414 1,396 1,044 396 332 168
마을버스 1,049 487 214 85 100 100 63
청소차 523 246 147 44 48 27 11
관광버스 등 54 46 8
사업비(백만원) 350,996 215,158 49,818 37,636 19,328 16,326 12,716
※ 시내버스 운행대수 : 7,485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하는 사업은 지난 2002년부터 시작하여 시내버스, 마을버스, 청소차와 관광버스 등 총 10,376대가 천연가스 자동차로 교체되었으며, 총 3,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었다.

<경유차 비해 3배적은 오염물질 배출 저공해 천연가스자동차, 경제성도 우수>
천연가스 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PM) 배출이 없고, 질소산화물(NOx)이 경유자동차 보다 약 3배 적게 배출하는 장점은 물론 경유버스에 비해 경제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 NIER-06 주행거리(km) 당 오염물질 배출 평균값 비교>
구 분 CO(g/km) THC(g/km) NOx
(g/km)
PM
(g/km)
입자개수
(개/km)
VOC
(mg/km)
CO2
(g/km)
NMHC CH4
CNG버스 0.0587 0.8223 7.4005 3.6246 - 2.36E+11 3.68 721
경유버스 1.8195 0.2508  - 10.2775 0.0404 3.09E+13 5.33 723
증감률(%) △30.0 69.5 100 △183.5 - △99.2 △44.8 △0.3
※ 출처 : 경유버스 및 CNG버스 환경․경제성 분석을 통한 CNG버스 보급정책 타당성 조사연구용역 결과(환경부)
또한, CNG버스는 경유버스에 비해 내구연한 10년을 기준으로 대당 약 8천 6백만원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비 및 환경성이 우수한 CNG하이브리드버스 보급 활성화 추진>
또한, 시는 연비 및 환경성이 우수한 CNG 하이브리드버스를 확대보급하기 위해서 CNG 하이브리드버스 구입 업체에 대한 천연가스 버스 구입 보조금 우선 지원 등 추가 인센티브를 적용할 예정이다.

CNG하이브리드 버스는 연료비를 CNG대비 34.5% 줄일 수 있고 운행기간(9년) 동안 연료비 108백만원 절감효과가 있으며, 대기오염물질은 CNG버스 보다 약 30%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2012년, 환경부)
이러한 효과가 서울시에서 운행중인 CNG 저상버스(2,235대)를 CNG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시 내구연한(9년) 동안 연료비 절감액은 약 2,400억원 이를 것으로 분석되었다.

올해 서울시는 운수업체에서 천연가스버스를 구입할 경우 차종별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시내․마을버스, 청소차 등 260대를 천연가스 자동차로 보급할 예정이다.

○ 차종별 구입보조금(국․시비 50:50)
지원내역 시내버스 전세버스 마을버스 CNG하이브리드버스 청소차
5톤 11톤
구입보조금 18,500 18,500 16,000 40,000 27,000 42,000
(단위:천원)

천연가스자동차 보급대상은 서울시내 버스 운수사 및 서울에 소재지(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전세버스 운수사이며, 청소차는 자치단체 및 청소민간대행업체로 환경부 보조금 지급 대상중 요건에 맞는 업체를 선정 지원한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환경성은 물론 경제성도 높은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이 서울시 대기질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며, “오염물질 배출은 줄이고, 경제성이 높은 저공해 친환경차량을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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