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전차종·전품목 확대를 촉구하며 총파업 초읽기에 들어갔다.
13일 `화물연대 총파업 투쟁본부 출범 기자회견`에 참가한 박석철 화물노동자가 피켓을 들고 서있다.
화물연대는 13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투쟁본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비용 절감을 위해 열악한 운임을 강요하는 자본과 정치권에 맞서 화물노동자 파업을 성사시키겠다고 공표했다.
화물연대 총파업 투쟁본부는 27일부터 10월 8일까지 투쟁 목표와 의미를 알리기 위한 전국 순회 선전전에 나선다. 10월 12일부터 17일까지는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하고 총파업이 가결되면 10월 23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하게 된다.
이날 화물연대가 발표한 6대 요구안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화물노동자 산재보험 전면 적용 ▲명의신탁제(지입제) 폐지 ▲화물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만큼의 운송료 인상 ▲화물노동자 기본권 보장이다.
이 가운데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가 중심 요구안으로 뽑혔다.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의 장시간 노동과 과속, 과적을 예방하기 위해 2020년 도입됐다. 그러나 카고 컨테이너와 BCT(벌크시멘트트레일러) 품목에 한해서만 적용될뿐더러 3년 일몰제여서 내년 폐지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를 비롯해 안전운임 전차종 · 전품목 확대, 화물노동자 산재보험 전면 적용 등 6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가 화물노동자 과로·과속·과적 예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일몰제를 폐지하고 제도가 계속해서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남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부위원장은 "화물노동자의 권리가 곧 화물운송시장의 혁신이며 화물노동자의 안전이 곧 도로의 안전"이라며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폐지를 추진해 시대를 역행하는 정치권에 맞서 우리 손으로 직접 화물노동자의 권리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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