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이 여름 장마철에 대비한 자동차 관리요령을 발표하고, 6월 25일 공단 전국 자동차검사소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장마철 대비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은 주행 및 제동장치, 시야확보장치 등을 미리 점검하여 빗길 수막현상과 각종 돌발상황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ㅇ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 접지력 및 배수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수막현상을 예방하고, 타이어 상태를 미리 점검해 마모도가 심하다면 교체를 해야 한다.
ㅇ (제동장치)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하고, 제동시 금속 마찰음 등 이상음이 발생될 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 및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모나 변형여부를 점검해야 하며, 브레이크액의 상태(수분도 측정)도 상시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ㅇ (시야확보장치) 와이퍼 작동 시 얼룩이 남거나 물기가 잘 닦이지 않을 때, ‘드르륵’과 같은 이상소음이 발생하면 와이퍼를 교체해야 하며, 창유리의 경우 유막을 제거해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고 유리 발수제 등을 이용해 빗물이 잘 흘러내리도록 발수 코팅을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타이어의 경우 빗길에서는 제동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장마철에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공단의 분석 결과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2.2명으로 맑은 날의 치사율 1.6명에 비해 약 1.4배나 높았는데, 이는 장마철에 짧아지는 시정거리와 함께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30% 정도 더 길어지는 것이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최근 3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분석시스템)
실제로 공단이 젖은 노면에서 타이어 마모상태에 따른 제동거리를 실험한 결과, 주행속도가 높고 타이어의 마모도가 높을수록 제동거리가 급격히 늘어나 시속 100km에서는 제동거리가 최대 52%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타이어 마모에 따른 제동거리 실험결과
이를 실제 사고상황으로 가정하면, 시속 100km로 주행하다가 장애물을 만나 제동장치를 작동시켰을 경우 새 타이어는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는 반면, 마모한계선까지 마모된 타이어라면 늘어난 제동거리로 인해 시속 33km로 장애물과 충돌하게 되는 셈이다.
* 100km/h 주행시 마모한계선까지 마모된 타이어로 제동시 새 타이어에 비해 약 1.8초간 25m를 더 주행하게 되고, 새 타이어의 정지시점에서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의 속도는 약 33km/h임
한편, 6월 25일 공단 검사소와 경부고속도로 청원휴게소(서울방향)를 방문하는 모든 차량은 각종 오일류와 벨트류, 에어컨 작동상태, 타이어 공기압 및 브레이크 상태 등 여름 장마철을 대비한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교통안전공단 'Love TS 고객 무상점검 Day' : 매월 마지막 수요일, 공단 전국 58개 자동차검사소 및 경부고속도로 청원휴게소(서울방향)를 방문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무상점검서비스를 제공
* 관련 서비스 안내 : 교통안전공단 고객콜센터(1577-0990)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타이어, 브레이크 등 운전자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직접 점검을 하거나 공단 검사소의 자동차 무상점검서비스를 이용하면 장마철 안전운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에는 평소보다 위험요인이 많으므로 감속운행과 차간거리 확보 등 장마철 안전운행 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은 주행 및 제동장치, 시야확보장치 등을 미리 점검하여 빗길 수막현상과 각종 돌발상황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ㅇ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 접지력 및 배수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수막현상을 예방하고, 타이어 상태를 미리 점검해 마모도가 심하다면 교체를 해야 한다.
ㅇ (제동장치)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하고, 제동시 금속 마찰음 등 이상음이 발생될 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 및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모나 변형여부를 점검해야 하며, 브레이크액의 상태(수분도 측정)도 상시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ㅇ (시야확보장치) 와이퍼 작동 시 얼룩이 남거나 물기가 잘 닦이지 않을 때, ‘드르륵’과 같은 이상소음이 발생하면 와이퍼를 교체해야 하며, 창유리의 경우 유막을 제거해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고 유리 발수제 등을 이용해 빗물이 잘 흘러내리도록 발수 코팅을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타이어의 경우 빗길에서는 제동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장마철에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공단의 분석 결과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2.2명으로 맑은 날의 치사율 1.6명에 비해 약 1.4배나 높았는데, 이는 장마철에 짧아지는 시정거리와 함께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30% 정도 더 길어지는 것이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최근 3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분석시스템)
구 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계 | ||||||
맑은날 교통사고 | 발생건수 | 236,388 | 237,131 | 284,297 | 757,816 | |||||
사망자수 | 4,250 | 4,087 | 4,233 | 12,570 | ||||||
(치사율) | (1.0) | (1.7) | (1.4) | (1.6) | ||||||
빗길 교통사고 | 발생건수 | 25,409 | 26,918 | 27,579 | 79,906 | |||||
사망자수 | 593 | 611 | 625 | 1,829 | ||||||
(치사율) | (2.3) | (2.2) | (2.2) | (2.2) |
실제로 공단이 젖은 노면에서 타이어 마모상태에 따른 제동거리를 실험한 결과, 주행속도가 높고 타이어의 마모도가 높을수록 제동거리가 급격히 늘어나 시속 100km에서는 제동거리가 최대 52%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타이어 마모에 따른 제동거리 실험결과
시험속도 (km/h) | 타이어 트레드 깊이(㎜) | |||||
낮음(새타이어) ← 마모도 → 높음(오래된 타이어) | ||||||
7.5 | 5.5 | 4.3 | 2.8 | 1.6 | ||
60 | 17.4m | 17.8m | 18.6m | 20.8m | 23.0m | |
(증가율) | - | 2.3% | 6.9% | 19.5% | 32.2% | |
80 | 30.1m | 30.7m | 31.5m | 38.6m | 44.8m | |
(증가율) | - | 2.0% | 4.7% | 28.2% | 48.8% | |
100 | 47.2m | 48.6m | 50.4m | 67.1m | 71.9m | |
(증가율) | - | 3.0% | 6.8% | 42.2% | 52.3% |
이를 실제 사고상황으로 가정하면, 시속 100km로 주행하다가 장애물을 만나 제동장치를 작동시켰을 경우 새 타이어는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는 반면, 마모한계선까지 마모된 타이어라면 늘어난 제동거리로 인해 시속 33km로 장애물과 충돌하게 되는 셈이다.
* 100km/h 주행시 마모한계선까지 마모된 타이어로 제동시 새 타이어에 비해 약 1.8초간 25m를 더 주행하게 되고, 새 타이어의 정지시점에서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의 속도는 약 33km/h임
한편, 6월 25일 공단 검사소와 경부고속도로 청원휴게소(서울방향)를 방문하는 모든 차량은 각종 오일류와 벨트류, 에어컨 작동상태, 타이어 공기압 및 브레이크 상태 등 여름 장마철을 대비한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교통안전공단 'Love TS 고객 무상점검 Day' : 매월 마지막 수요일, 공단 전국 58개 자동차검사소 및 경부고속도로 청원휴게소(서울방향)를 방문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무상점검서비스를 제공
* 관련 서비스 안내 : 교통안전공단 고객콜센터(1577-0990)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타이어, 브레이크 등 운전자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직접 점검을 하거나 공단 검사소의 자동차 무상점검서비스를 이용하면 장마철 안전운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에는 평소보다 위험요인이 많으므로 감속운행과 차간거리 확보 등 장마철 안전운행 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최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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