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수십 년간 사용되어온 공무원용 업무수첩을 혁신하고, 새로운 도시 브랜드를 담은 `서울플래너 2024`를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플래너는 8일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시판이 시작될 예정이다.
새로운 도시 브랜드를 담은 `서울플래너 2024` 이미지 (서울시 제공)
기존의 단조로운 디자인과 구성에서 벗어나, `서울플래너 2024`는 서울시의 새로운 도시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의 생기 넘치는 색상과 픽토그램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연말마다 공무원에게 배포되던 평범한 업무수첩 대신, 이번에는 시민, 관광객과도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서울플래너 2024`에는 지난 9월 서울시가 내놓은 새 도시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의 생기 넘치는 색상과 픽토그램이 적극 반영됐다.
또한 매년 5~6쪽에 걸쳐 수록됐던 ‘시정 현황’ 등 정보는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고, 민선 8기 시정 슬로건인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가치는 공무원과 시민 모두가 공유해 나갈 수 있도록 내용을 충분히 담아냈다.
서울시는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기 전에 20~30대 서울시에 재직 중인 `MZ 직원`들의 선호도를 조사했으며, 직원용은 `실버(은색)` 안을 선택했다.
판매용으로는 총 네 가지 디자인을 선보이며, 사용자가 일정을 편리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단일 본문 노트 구성을 `주간 단위`의 계획으로 변경했다.
이용자들은 `서울플래너 2024`를 8일 오후 12시부터 서울디자인재단의 `온라인 DDP 디자인 스토어`를 통해 `선착순 사전 주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 및 디자인 재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행정국장 정상훈은 “업무수첩은 매년 변함없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왔고, 직원들도 변화를 요구해 왔다”며 “이번 `서울플래너 2024`는 직원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만의 재미와 매력, 힙한 감성을 담아냈다. 시민과 관광객이 서울의 도시 가치와 브랜드를 더욱 즐겁게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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