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가 계약업무의 청렴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똑똑(knock knock)한 교육`에 돌입한다.
관악구, 똑똑한 계약실무를 위한 `똑똑 (KNOCK KNOCK) 찾아가는 교육` 실시
구에서 계약 실무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발주부서의 회계, 계약 담당자들이 단계별 절차를 명확히 인지, 준수하지 못해 청렴이행의무와 절차 등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구는 4월 29일부터 맞춤형, 단계별 계약교육을 실시하고 직원들의 계약업무의 역량 강화와 행정의 신뢰성 제고에 나서고 있다.
교육은 현안업무로 바빠 교육에 참석하기 힘든 직원들을 고려, 계약담당 부서 직원들이 각 부서에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구는 이번 교육으로 행정 절차상 놓치기 쉬운 올바른 계약 절차를 집중교육하고 계약과 관련된 부패를 예방함과 동시에 인식개선을 위해 집중할 방침이다.
구는 전문가 심화교육도 진행한다.
구는 지난 2월 한국지방행정공제회 검수 및 자문위원 인력풀로 구성된 전문가 업체와 공공계약 컨설팅 용역계약을 맺은 바 있다.
컨설팅 용역 계약으로 구는 직원들의 계약업무 전문성 제고의 발판을 마련하고, 직원들은 계약 업무 추진 시 용역 업체와의 실시간 질의 답변으로 보다 원활한 계약 업무수행이 가능해졌다.
이번 심화교육 역시 해당 업체가 진행해 직원들의 업무 전문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직원들의 계약 실무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 도입으로 계약에 청렴을 더하고 행정에 신뢰를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계약 업무 외에도 공금관리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보통예금 계좌현황 실시간 공유시스템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 각 부서(동)의 기관명의 계좌 잔액과 입출금 내역을 전 직원에게 실시간 공개해 상호간 감시기능을 강화하며 투명하고 청렴한 재정운영에 앞장서고 있다.
김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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