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환경=안재민 기자] 올해 서울 시내버스를 이용한 시민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도가 지난해 대비 5% 이상(3.8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시민이 느끼는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및 버스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2013년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현재 시내버스 서비스 상태를 파악하여 시민이 기대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내버스 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 ’06년 이후 해마다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전문리서치기관인 ㈜매트릭스가 ’13년 6~7월, 10~11월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했으며, 만 15세 이상 서울시민 중 시내버스 또는 마을버스를 주 3회 이상 이용하는 19,833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설문은 △신뢰성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크게 4개 부문으로 나눠 세부문항을 구성했으며, 조사는 버스정류소에서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했다.
특히 올해 조사는 체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될 수 있는 우천(장마기간 포함)·행사로 인한 우회·공사 등 외부적 불만요인을 제거한 후 진행했으며, 업체별 형평성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조사를 동시간대 진행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확보했다.
올해 시내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78.10점으로 ’12년 74.30점 대비 3.80점(5.1%) 상승했으며, 마을버스는 비슷한 수준(’12년 76.71점→ ’13년 76.28점)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내버스는 모든 부문에서 평균 2점 이상 상승했으나 특히 ‘쾌적성’ 부문이 가장 큰 폭(4.25점↑)으로 올랐으며, 다음으로 안전성(3.59점↑) > 편리성(3.22점↑) > 신뢰성(2.68점↑)이 뒤를 이었다.
서울시는 시민이 느끼는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및 버스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2013년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현재 시내버스 서비스 상태를 파악하여 시민이 기대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내버스 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 ’06년 이후 해마다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전문리서치기관인 ㈜매트릭스가 ’13년 6~7월, 10~11월 상·하반기로 나눠 진행했으며, 만 15세 이상 서울시민 중 시내버스 또는 마을버스를 주 3회 이상 이용하는 19,833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설문은 △신뢰성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크게 4개 부문으로 나눠 세부문항을 구성했으며, 조사는 버스정류소에서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했다.
특히 올해 조사는 체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될 수 있는 우천(장마기간 포함)·행사로 인한 우회·공사 등 외부적 불만요인을 제거한 후 진행했으며, 업체별 형평성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조사를 동시간대 진행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확보했다.
올해 시내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78.10점으로 ’12년 74.30점 대비 3.80점(5.1%) 상승했으며, 마을버스는 비슷한 수준(’12년 76.71점→ ’13년 76.28점)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내버스는 모든 부문에서 평균 2점 이상 상승했으나 특히 ‘쾌적성’ 부문이 가장 큰 폭(4.25점↑)으로 올랐으며, 다음으로 안전성(3.59점↑) > 편리성(3.22점↑) > 신뢰성(2.68점↑)이 뒤를 이었다.
최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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