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배달의 명수`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서

김상현 기자

등록 2025-04-22 18:37

군산시가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의 활성화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군산시가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의 활성화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배달 시장의 대형 플랫폼 독과점 구조 속에서, 소상공인들은 높은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배달의 민족`이 지난 14일부터 포장 중개 수수료 6.8%까지 부과해 자영업자들은 강한 반발을 쏟아내는 상황이다.

 

시는 이에 대한 대응으로 다양한 `공공 배달앱 활성화 정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소상공인에게는 `배달의 명수` 사용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배달앱을 사용하는 소상공인과 지난 7일과 17일 2차례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공공 배달앱의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을 펼쳤다.

 

주요 쟁점은 `배달의 명수`가 수수료 무료를 최대 장점으로 내세웠지만, 점주 처우 개선에만 정책이 집중됐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부담 감소에 치중해 소비자 유치 방안 미흡 ▲앱 서비스 사용 불편 ▲관련 홍보 부족 등도 지적했다.

 

시는 이런 의견을 수렴해 현실적인 추진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수수료를 일부라도 부과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이 참석자 대다수의 지적을 취한 결과이다.

 

아울러 지난 16일부터 `배달의 명수` 앱 등을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만족도와 불편 사항 등 설문조사도 시행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해 `배달의 명수` 활성화에 힘을 싣겠다는 이야기다.

 

`배달의 명수` 운영사 역시 이용자 편의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약속했다. 실제로 최근에 예약하기, 선물하기 등 편의 사항 고도화를 마쳐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보강했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어 홍보에 임하고 있다.

 

군산시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공공 배달앱은 단순한 배달 플랫폼을 넘어, 지역경제를 지키고 지역 상권을 살리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지속적인 지원과 제도적 개선을 통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배달의 명수`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3월 말 기준 누적 매출액 약 337억 원을 기록했으며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무료 정책을 지속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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