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는 시민과의 실시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도입하고 5월 1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과천시는 시민과의 실시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도입하고 5월 1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기존에는 시민들이 전화나 방문을 통해 민원을 접수해야 했지만, 양방향 문자서비스의 도입으로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간편하고 빠른 민원 소통이 가능해진다.
서비스는 시민이 과천시청의 행정전화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담당자가 이를 업무용 PC에서 확인하고 바로 응답하는 방식이다. 기존 민원 처리 방식보다 절차가 간소화되고, 시민과 행정 간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사진 첨부 기능도 지원한다. 도로 파손, 공공시설 고장, 쓰레기 무단투기 등 현장 상황을 사진으로 전송할 수 있어 민원의 정확도와 처리 속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은 별도의 앱이나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 문자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민원별 문자 수신번호는 시청 대표전화(02-3677-2114)로 문의하면 담당 부서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시민 누구나 일상 속 불편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소통의 문턱을 낮췄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소통 서비스 확대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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