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이 최근 5년간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가 봄부터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 기간 연령대별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비율은 71세 이상이 20.9%로 가장 많았고, 61∼70세가 18.3%를 차지해 61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전체의 39.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10만명당 이륜차 승차 중 사망자수(’11년 기준)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많은 3.3명으로 회원국 평균 0.4명에 비해 8.3배 높음
이러한 이륜차 교통사고 특성은 봄철 기온이 상승하면서 이륜차 운행이 증가하고 농번기를 맞아 어르신들의 운행이 많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며, 이에 따라 공단 전국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는 봄철 이륜차 안전을 위한 안전모 착용,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 등 다양한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이륜차 안전모 미착용시 사망률(5.01%)은 착용시 사망률(2.77%)의 1.8배
* 이륜차 음주운전 사망사고 발생비율(18.9%)은 전체 차종(15.1%)의 1.3배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이륜차는 일반 자동차와 비교하여 구조적인 안전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며, “이륜차 운행시에는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하고 음주운전을 삼가는 등 법규를 준수하여 안전운행을 실천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 월별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비율 현황(%)
구분 | 합계 | 01월 | 02월 | 03월 | 04월 | 05월 | 06월 | 07월 | 08월 | 09월 | 10월 | 11월 | 12월 |
2008 | 864 | 47 | 53 | 64 | 86 | 88 | 62 | 84 | 76 | 92 | 94 | 70 | 48 |
2009 | 828 | 34 | 45 | 61 | 66 | 71 | 73 | 79 | 86 | 80 | 110 | 62 | 61 |
2010 | 747 | 26 | 24 | 51 | 60 | 82 | 90 | 60 | 75 | 69 | 107 | 66 | 37 |
2011 | 727 | 35 | 31 | 49 | 65 | 66 | 68 | 83 | 68 | 69 | 70 | 65 | 58 |
2012 | 655 | 32 | 32 | 40 | 72 | 65 | 78 | 65 | 52 | 78 | 69 | 53 | 19 |
총계 | 3821 | 174 | 185 | 265 | 349 | 372 | 371 | 371 | 357 | 388 | 450 | 316 | 223 |
비율(%) | 100 | 4.6 | 4.8 | 6.9 | 9.1 | 9.7 | 9.7 | 9.7 | 9.3 | 10.2 | 11.8 | 8.3 | 5.8 |
□ 연령대별 전체 및 이륜차 사망사고 발생비율(%)
구분 | 교통사고 사망자수 | 사망자 발생비율(%) | ||
전체 | 이륜차 | 전체 | 이륜차 | |
20세이하 | 2,043 | 559 | 7.3 | 14.6 |
21-30세 | 3,048 | 543 | 11.0 | 14.2 |
31-40세 | 2,932 | 333 | 10.5 | 8.7 |
41-50세 | 4,517 | 404 | 16.2 | 10.6 |
51-60세 | 4,686 | 484 | 16.8 | 12.7 |
61-70세 | 4,744 | 698 | 17.0 | 18.3 |
71세이상 | 5,858 | 800 | 21.0 | 20.9 |
불명 | 6 | 0 | 0.0 | 0.0 |
계 | 27,834 | 3,821 | 100 | 100 |
□ 안전모 착용 여부에 따른 사망률(%)
구분 | 안전모 착용 | 안전모 미착용 | 착용불명 |
사망자수 | 5,262 | 1,656 | 1,046 |
부상자수 | 184,635 | 31,379 | 47,620 |
사망률(%) | 2.77 | 5.01 | - |
□ 차종별 전체사고 중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비율(%)
구분 | 사망자수 | 음주운전 사망자수 | 음주운전 사망자 발생비율(%) |
전체 | 27,834 | 4,196 | 15.1 |
승용차 | 13,833 | 2,578 | 18.6 |
이륜차 | 3,821 | 723 | 18.9 |
최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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