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휴대용 태블릿 기기를 활용해 더욱 편리하게 현장에서 복지상담 및 서비스 신청·접수할 수 있는 `모바일 행복e음` 사업을 올해 2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휴대용 태블릿 기기를 활용해 더욱 편리하게 현장에서 복지상담 및 서비스 신청 · 접수할 수 있는 `모바일 행복e음` 사업을 올해 2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그간 복지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고, 복지담당자가 직접 가구 방문 시에도 상담 내용과 서류를 전산에 입력해야 하는 행정적 절차의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구는 행정 절차 간소화와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중증장애인·사회적 고립가구 등 취약계층 신청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도록 `모바일 행복e음` 사업을 운영한다.
먼저, 구는 서울시 최초로 전 동 주민센터에 태블릿을 보급한다.
복지담당자는 태블릿으로 주민들과 직접 대면하며 현장에서 복지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접근해 상담 과정에서 방문한 가구의 필요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지원 가능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판단 가능하다.
또한, ▲서류 처리 ▲상담 녹음 ▲메모 등도 디지털화할 수 있어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의 복지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행정 처리 비용을 더욱 절감하고 속도가 향상된다.
아울러 구는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초기상담 시스템도 지난해 7월부터 도입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위기 의심가구를 대상으로 복지 담당자가 직접 개별 방문하고 전화해 초기상담을 진행했다면, 현재는 인공지능(AI) 자동전화시스템이 대상 가구의 위기상황과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필요 시 심층 상담을 복지 담당자가 맡아 업무 효율을 높였다.
시스템 도입 이후, 현재까지 구는 위기 의심 5,000가구에 대한 인공지능(AI) 초기상담을 진행해 2,600건의 공적·민간 복지 서비스를 연계한 바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모바일 행복e음` 사업은 복지 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동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효율적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적극 행정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복지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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