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울 교통의 정체성과 가치를 담은 통합브랜드 ‘GO SEOUL(고 서울)’을 발표했다.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 한강버스 등 4가지 교통수단을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하는 것은 전국 최초다.
사진3.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월) 오전 서울시의 교통수단 통합브랜드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도시미관을 정돈하기 위해 이번 브랜드를 도입했으며, 디자인·교통·브랜딩 전문가 의견과 시민 1,000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했다.
`GO SEOUL`은 서울의 활기찬 도시 분위기와 편리한 이동을 의미하는 ‘GO’와 기존 기후동행카드 디자인 요소였던 무한대 기호(∞)를 결합해 탄생했다. 이는 서울 교통이 끊임없이 연결되고 발전하며, 현재와 미래를 이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런던의 ‘라운델(Roundel)’, 파리의 ‘RATP’처럼 ‘GO SEOUL’이 서울을 대표하는 교통 아이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새로운 브랜드를 교통수단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소, 지하철 역사, 한강버스 선착장, 따릉이 대여소 등에 순차적으로 부착해 통일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따릉이’와 ‘한강버스’처럼 이미 친숙한 브랜드는 기존 명칭과 함께 표기해 외국인과 관광객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GO SEOUL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함이 커질 것”이라며, “도시미관 정돈 효과와 함께 디자인 도시 서울의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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