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청장 강민수)은 국민이 받은 메일이나 문자메시지가 실제로 국세청에서 보낸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를 6월 2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제공 화면 [모바일 홈택스] → [My홈택스] → [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
그동안 국세청을 사칭한 악성 메일은 ‘소득세 환급금 지급’, ‘미신고 자금출처 해명자료 제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의 내용으로 유포되며 열람을 유도해 왔다.
국세청은 이에 대한 예방책으로 정기적인 유의사항 안내를 통해 경각심을 높여왔으나, 최근 AI 기술 발달로 국세청 공식 도메인(@nts.go.kr)까지 위조하는 정교한 해킹 시도가 늘면서, 일반 국민이 진위 여부를 가려내기 어려워졌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납세자는 홈택스 PC 또는 모바일 앱에서 수신한 메시지가 국세청에서 실제 발송된 것인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PC 홈택스 화면 [홈택스] → [나의 홈택스] → [나의 알림(우편물・안내문)] → [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
구체적으로는 PC의 경우 홈택스 내 ‘나의 홈택스 → 나의 알림(우편물·안내문) → 우편물 발송 내역조회 및 메일·문자 발송내역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홈택스는 7월 4일부터 동일 기능을 제공한다.
국세청 관계자는 “이번 진위확인 서비스는 국민의 불안과 불편을 줄이고, 보안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이버 범죄로부터 납세자를 보호하기 위한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광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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