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내년 1월부터 시행하려던 주차 대행 서비스 개편안을 내년 2월까지 유예하고, 승객 편의와 비용 부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대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인천국제공항
국토교통부는 22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026년 1월부터 추진할 예정이었던 주차 대행 서비스 개편안의 적용을 유예하고, 승객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한 개선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은 겨울 성수기 혼잡과 이용객 혼란을 고려해 내년 2월까지 기존 방식대로 제1여객터미널 지하주차장에서 주차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앞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주차 대행 서비스를 프리미엄과 일반으로 구분해 운영하는 개편안을 마련하고, 프리미엄 서비스의 대행료를 기존 2만원에서 4만원으로 인상하는 한편, 일반 서비스 차량 인계 장소를 하늘정원 인근 외곽주차장으로 변경할 계획이었다. 외곽주차장은 여객터미널과 약 4km 떨어져 있어 셔틀버스로 10분가량 이동해야 하고, 배차 간격도 10~15분에 달한다.
이 같은 개편안에 대해 서비스 비용 상승과 차량 인계 장소 변경으로 승객 불편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실제로 일부 언론에서는 ‘주차 대행비 2배 인상’ 논란과 함께 사설 주차대행 성행 등 부작용 가능성도 제기됐다.
국토교통부는 이에 따라 인천공항공사에 승객의 비용 부담과 출국 동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항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개편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단순한 요금 체계 조정이 아니라, 공항 접근성과 이용자 체감 편의를 함께 개선하는 방향으로 재검토하라는 취지다.
국토교통부는 “공항 운영에 있어 이용자의 편익과 안전 확보가 최우선 가치가 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공항운영자가 이 원칙에 따라 시설을 운영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감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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